온라인 디지털 지식

온라인 디지털 광고 용어 CPC, eCPC, CPM, eCPM, CPA, CPP, CPS

반응형

온라인 디지털 광고 핵심 용어 정리하였습니다.

 

 

 

CPC = Cost per Click = Cost / Click.

클릭당 비용을 뜻합니다.

대부분의 키워드 광고들이 CPC 형태의 광고입니다.

CPC 가 낮을 수록 광고 효율이 좋습니다.

 

eCPC = effective Cost per Click = Cost / Valid Click.

유효한 클릭당 비용을 뜻합니다.

허위클릭, 동일 사용자의 반복대량클릭 등 유효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클릭을 제거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좀더 정밀하게 CPC 를 측정합니다.

 

 

CPM = Cost per Mille = Cost / 1천 Impression.

광고가 1천 번 노출될때마다 발생되는 비용을 뜻합니다.

주로 배너광고 등에 적용됩니다.

 

eCPM = effective Cost Per Mille = Cost / 유효한 1천 Impression.

광고가 유효하게 1천 번 노출될때마다 발생되는 비용을 뜻합니다.

CPM 또한 동일사용자에게 반복되어 대량으로 노출되거나, 그 외 분석해보았을때 유효하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노출이 섞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을 걸러내서 실질적으로 노출된 노출량에 따라 광고비용의 효율성을 정밀하게 계산한 것입니다.

(광고 회사마다 eCPM 산출 기준은 조금씩 다 다를 수 있습니다.)

 

 

 

CPA = Cost per Action = Cost / Action.

목표했던 고객의 행동 (Action) 당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건수당 비용을 100원으로 책정했다면, 회원가입관련 CPA 는 100원입니다.

 

CPA = Cost per Acquisition = Cost / Acquisition.

CPA 는 약자다 보니 Acquisition 당 비용이라고 좀더 구체화하여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Cost per 'ACTION' 이 여러가지 고객행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라면, Cost per 'ACQUISITION' 은 가입/구매등 해당 사이트에서 실질적으로 고객을 획득하기 위한, 고객 1획득당 비용입니다.

 

 

 

CPS = Cost per Sale = Cost / Sale.

해당 광고로인해 판매되는 매출액 비례하여 발생하는 광고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CPS 가 2% 라면, 100만원 매출 발생시마다 2만원의 광고비용을 책정하게됩니다.

 

다만, CPC 와 다르게 CPS 의 경우 측정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CPC 는 그냥 클릭 이라는 행동을 측정하면 되지만, CPS 는 그 클릭한 사람이 구매까지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고, 구매액은 정확하게 얼마인지까지 측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CPS 측정과정에서 광고주와 매체사 그리고 광고회사간에 이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광고 클릭하고 바로 구매한 것만 매출로 인정할 것인지, 광고 클릭하고 24시간내 발생한 매출까지 인정할 것인지 등 CPS 측정기준에 대한 이견이 생길 수 있으며, 기술적으로 오류 없이 정확하게 측정되고 있는지도 확인하기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어찌되었던, 광고주입장에서는 정확하게 매출실적대비 광고비를 집행하는 것이기에, 매출로 연결될지 안될지 모르는 CPC/CPM 보다는 좀더 보수적이고 안전한 형태의 광고로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