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디지털 지식

온라인 디지털 APP/앱 광고 용어 CPI, CPE, CPFT, App Store Analytics, In-app Analytics

반응형

온라인 디지털 APP/앱 광고 용어 입니다.

 

 

 

CPI = Cost per Install = Cost / Install.

광고하는 App/앱이 한번 Install 될때 마다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CPI 형태로 앱광고를 집행하는 경우, 실제 달성하는 앱설치 실적 베이스로 광고비를 지급하기때문에, 적어도 App/앱 설치 횟수를 확실하게 달성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광고의 상당수는 App/앱을 고객이 설치했을 경우, 고객에게 포인트 등을 지급하는 형태로 앱 설치를 유도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App 설치 후 실제로 계속 사용하는 고객의 수는 급격히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실질적으로 유효하지 않은 설치가 급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CPI 형태의 광고를 집행할 때는, 설치한 고객들이 향후에도 유효한 고객으로 지속적으로 남아있는지 반드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PE = Cost Per Engagement = Cost / Engagement.

앱을 설치한 고객이 App 상에서 특정 활동/미션을 달성했을때 광고비용이 지불되는 방식의 광고입니다.

 

CPA (Cost per Action) 광고와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하셔도 괜찮습니다.

 

CPE 광고를 예를 들면,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및 고객정보 입력까지 완료해야 광고비용을 지급하는 것으로 약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E (Engagement) 에 해당하는 고객의 활동/달성할 미션에 대한 측정은 광고상황 및 광고주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CPFT = Cost per First Transaction = Cost / First Transaction.

최초 구매 건당 광고비를 집행하는 방식입니다.

 

CPE (Cost Per Engagement), CPA (Cost per Action) 광고의 일부분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간편결제앱, 커머스앱 등 실제로 결제한 고객수가 중요한 경우, 첫 거래 성공고객 증대를 목표로 광고를 집행하고, 이에 대한 광고비용 집행 및 효율측정을 CPFT 의 개념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Analytics 는 주로 앱스토어에서의 앱 노출, 앱판매 및 앱설치 성과 등에 대한 분석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In-app Analytics 사용자들이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뜻합니다.

설치 --> 가입 --> 첫번째 사용 (결제 등) --> 반복사용 --> 이탈과 같은 플로우로 분석해 볼 수도 있고,

특정한 화면 하나하나 마다의 사용성/이탈율 등을 분석해 볼 수도 있습니다.

 

분석관점이나 방법은 무궁무진하며, 고객이 앱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행동패턴에 대한 분석을 In-app Analytics 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