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이슈 & 뉴스

장민호 광고 순위 및 효과

반응형

미스터 트롯 출신 인기 가수중 그 인기에 비해 광고제작수가 비교적 작은 가수가 있습니다.

 

바로 그는 장민호 입니다.

 

 

임영웅과 영탁은 정말로 많은 광고를 찍었습니다.

 

물론, 장민호도 광고를 찍긴했지만, 광고 CF 제작수 기준으로 광고관련 기관에서 집계하는 월별 광고모델 상위 순위에는 들어온 적이 없었습니다.

 

심지어 지난 2월에는 영탁이 전체 광고모델중 제작수 1위를 기록할 뿐만아니라, 나태주마져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 것에 비하면 장민호는 아쉬운 측면이 좀 있습니다.

 

 

임영웅도 매월 광고를 찍는 것은 아니라서 순위에 들어오지 않는 적도 있지만, 1위를 차지하는 달이 적지 않을 만큼 한국에서는 방탄소년단에 맞설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연예인입니다.

 

하지만, 장민호의 인기와 호감형 이미지에 비해 광고제작수가 적어서 그럴까요?

 

한번 찍은 광고는 장민호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장민호효과를 제대로 본 대표적인 상품은 바로 일동후디스의 '하이뮨'입니다.

 

하이뮨은 2020년 2월에 출시한 성인용 단백질 보충을 도와주는 성인용 분유라고 하는데요, 일반 분유대비 시장규모도 작을 뿐더러 보통사람들이 그렇게 잘 알고있는 제품군도 아닙니다.

 

그런데 이렇게 잘 모르는 제품이 장민호를 앞세워 상품이 만들어진 그 해에 무려 홈쇼핑에서만 300억원이 팔렸습니다.

 

방송 한번 할때마다 평균 4억원어치를 팔았다고 하는데요, 장민호 효과가 아니라면 생각하기 어려운 결과입니다.

 

그럼, 이 일동후디스가 엄청 대단한 회사라서 잘 판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수 있는데요, 사실 일동 후디스 자체는 매출 1천억원대로 그리 큰 기업은 아닙니다.

 

아래는 일동후디스의 2019년~2020년 매출액입니다.


일동후디스의 매출을 보면 2019년에 1,147억원의 매출성과를 올렸는데, 코로나로 힘들었던 2020년에는 무려 1,391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코로나로 상당수 기업들이 고전한 상황을 고려해보면 1천억원 초반대의 기업이 1년만에 244억원, 21%의 매출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대단한 실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장민호를 모델로쓴 하이뮨의 홈쇼핑 매출액만 300억원이 넘는다고 하니, 사실 장민호가 없었으면 매출이 줄어들었을 것인데 (전체 매출증가는 244억원이니까) 장민호를 모델로쓴 하이뮨 덕분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오히려 큰 매출상승을 기록한 것입니다.

 

 

즉, 요약하면, 원래 회사 규모도 크지 않은 회사가, 일반사람들이 잘 사지 않는 제품군에서, 그 것도 아무도 들어본적이 없는 신제품을 출시하였는데, 이 신제품을 출시하자마자 회사 전체 실적을 크게 개선시킬 정도의 성과를 만들었다는 것이 되는 것이지요.

 

이 것은 장민호 효과가 아니면 사실 정상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큽니다.

 

제가 일동후디스 대표님이라면 장민호를 매일 업고다녀도 부족하겠어요.

 

더구나, 하이뮨이라는 제품이 속한 성인용 분유 시장에는 우리나라 우유업계 강자중 하나인 매일유업이 2018년 셀렉스라는 제품을 이미 출시하여 시장선점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기때문에 일동후디스 같은 중소 후발주자가 기록한 성과가 더욱 돋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장민호 효과가 이러한 성인용 분유 시장에서 왜 그리 유독 강했을까요?

 

그 것은 바로 장민호의 팬 층과 성인용 분유시장의 고객층이 크게 겹치기 때문입니다.

 

장민호는 남녀노소 모두에서 인기가 많지만, 특히 40~60대 여성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40~60대 여성분들 중에는 임영웅보다도 장민호를 더 좋아하시는 분들도 꽤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성인용 분유 시장은 50대 이상이 구매고객의 90%를 차지하고, 특히 남자대비 여성의 구매비중이 80% 수준으로 훨씬 크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고객들은 자녀를 키우는 동안 분유를 많이 사용하였기때문에 건강기능식품으로서의 성인용 분유를 구매하는데 거부감이 작은 것도 한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즉, 장민호의 깔끔하고 젠틀한 이미지와 더불어서 장민호가 강점을 가지는 고객층에 맞는 제품의 광고를 함으로써 장민호도 그리고 광고주도 대박이 나는 결과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오늘 장민호의 광고 이야기 재미있으셨나요?

 

앞으로도 장민호의 광고를 여러 매체에서 자주 보기를 바라며, 그리고 장민호가 앞으로도 오랫동안 우리곁에서 좋은 노래와 광고로 많은 즐거움을 주기를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