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자료/부동산 통계

대구 아파트 매매, 전세 가격 추이

반응형

1. 대구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 추이.

 

 

대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2012년 1월 1억 7천만원 수준이었으나, 2021년 9월에는 약 4억 1천만원 수준까지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2019년 1월 대구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은 3억원을 돌파하였으며, 그 이후 현재까지 급격히 상승하여 2~3년만에 다시 4억원을 돌파한 것입니다.

 

최근 대구 아파트 매매가격 지수 (2021년 6월 28일 = 100) 를 보면,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최근 조금 상승세가 둔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서울과 대구의 아파트 매매가격을 비교해보면, 대구도 좋지만 역시 아파트는 서울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저 뿐만이 아닐 것입니다.

 

 

2. 대구 아파트 m2 당 평균 매매 가격 추이.

 

 

대구 아파트의 m2 당 가격은 2021년 9월에는 485만원 수준입니다.

 

평당으로는 약 1,600만원 수준의 평균 매매가격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서울과 비교해보면, 서울의 m2 당 (또는 평당) 아파트 가격이 대구보다 가파르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서울 아파트의 위력을 생각해 봅니다.)

3. 대구 아파트 중위 매매가격 추이.

 

앞서 살펴본 평균 매매가격과 더불어서, 가격이 중간인 대구 아파트 매매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2년 1월 1.6억원 이었던 대구 아파트 중위 매매가격은 2021년 9월 3.4억원까지 증가하였습니다.

 

대구 아파트 2021년 9월 평균매매가격이 4억1천만원임을 감안하면, 중위가격은 평균 가격 보다 많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상위 고가 아파트의 가격이 훨씬 높아 평균 매매가격을 끌어 올렸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대구 아파트 평균 전세가격 추이.

 

 

대구 아파트 평균 전세가격은 2021년 9월 2.8억원 수준까지 급격히 상승한 상태입니다.

 

특히, 최근 가격상승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그럼,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이 비율을 아는 것은 향후 아파트 매매가격 전망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대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대비 평균 전세가격 비율.

 

 

대구 아파트의 매매가격대비 전세가격비율은 2021년 9월 73.1% 입니다.

 

대구는 매매가격대비 전세가격의 비율이 오랫동안 70~75% 수준 사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반면, 서울은 2016년까지 전세가격비율이 급증했다가 최근 아파트 매매가격 급상승으로 전세가격비율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것을 다르게 생각해보면, 대구지역은 전세라는 실수요가 비교적 든든하게 받쳐주고 있기때문에, 서울 아파트 대비해서 매매가격이 더욱 안정적인 상승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또는 서울처럼 아파트 가격이 급증하지는 않다 하더라도, 추후 경제위기 또는 부동산 가격 하락시기에 비교적 피해를 덜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대구 아파트 매매, 전세 가격 동향 파악 및 분석이 부동산 거래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