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자료/부동산 통계

광주 아파트 매매, 전세 가격 및 시세 전망 (광주광역시)

반응형

1. 광주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 추이.

 

 

광주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2012년 1월 1.4억원 수준이었으나, 2018년 3월 2억원을 돌파한 이후 급격하게 상승하여 2021년 9월에는 약 2.9억 수준까지 급격히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2021년 6월 평균 매매가격은 2.5억원이었는데, 불과 3개월만인 2021년 9월에는 2.9억까지 수직 상승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아파트 가격 상승 속도는 너무 빠르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서울과 광주광역시의 아파트 매매가격을 비교해보면, 사실 광주만 최근에 급격히 상승한 것은 아닙니다.

 

서울 또한 최근 급격한 가격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서울 아파트 가격은 평균 매매가격이 2021년 9월 11.3억에 달할 정도로 매매금액 자체가 크기 때문에 상승폭은 어마어마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2021년 6월 28일을 100으로 기준을 잡은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화입니다.

 

최근 수치를 보면 광주의 아파트 매매가격지수가 서울보다 약간 더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최근 상승율은 광주광역시의 아파트 상승율이 서울보다 조금더 높습니다.

 

 

반응형

 

2. 광주 아파트 m2 당 평균 매매 가격 추이.

 

 

광주 아파트의 m2 당 가격은 2012년 1월 170만원 수준에서, 2021년 9월에는 354만원까지 급증하였습니다.

 

평당으로는 약 1,170만원 정도되는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 시세입니다.

 

 

다만, 광주광역시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서울 아파트 영향을 많이 받는 전국평균은 물론 다른 광역시급 대도시에 비해 가장 저렴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 광주 아파트 중위 매매가격 추이.

 

앞서 살펴본 평균 매매가격과 더불어서, 광주 아파트 중위 매매가격의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광주 아파트 중위매매가격은 2012년 1월 1.2억 수준이었습니다.

 

이떄 광주 아파트 평균 매매시세가 1.4억이었으니 큰 차이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9월 광주 아파트 중위매매가격은 2.3억으로, 평균 매매 시세 2.9억과는 약 0.6억원의 차이가 납니다.

 

이는 신축/고급/고가 아파트 선호 현상으로 고가 아파트 가격이 과거보다 상대적으로 더욱 높아졌기때문에 평균을 크게 끌어올린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4. 광주 아파트 평균 전세가격 추이.

 

 

광주 아파트 평균 전세 가격은 2012년 1월 1.0억에서 약 2배 상승하여 2021년 9월에는 약 2.1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이후 갑작스런 상승 또한 눈에 보입니다.

 

이는 탄탄한 실수요가 광주 아파트 매매가격을 받치고 있다고 해석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럼,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이 비율을 정확하게 알아야 향후 광주 아파트 매매, 전세 시세 전망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광주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대비 평균 전세가격 비율. (그리고 향후 매매가격, 전세가격 전망)

 

 

광주광역시 아파트의 매매가격대비 전세가격 비율은 2012년 1월 75.2% 였으며, 2017년 12월 81.7% 까지 급속도로 증가하였습니다.

 

즉, 광고아파트 매매가격은 상대적으로 오르지 않고 전세가격은 올라갔으며, 이는 상대적으로 튼튼한 실수요가 뒷받침 되고 있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이 비율이 2021년 9월에는 76.2% 까지 떨어졌습니다.

 

전세가격보다 매매가격이 더욱 가파르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광주 아파트 매매가격대비 전세가격비율은 전국 평균 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지역에 비해 매매가격의 침체가 지속되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요즘과 같이 아파트 가격 급상승으로 추격매수를 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기에, 광주는 상대적으로 매매 시세 전망이 크게 악화되지는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매매가격대비 전세가격비율이 급격히 낮아진 서울과 비교해보면, 광주의 전세가격비율은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향후 전국적인 가격변동이 나타나더라도 광주는 상당히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부정적으로 바라본다면, 그 만큼 광주광역시의 발전이 서울 및 다른 대도시에 비해 늦어져서, 사람들이 가지는 매매 시세 전망이 그리 좋지 않았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여튼, 서울과 같이 너무 오른 아파트 가격이 부담스러운 시대에서, 광주는 비교적 낮은 위험부담으로 매수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전망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 것으로 광주 아파트 매매, 전세 가격 흐름 및 시세 전망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투자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