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정보

청년대출, 대학생대출 햇살론유스(youth)

반응형

요즘 모든 사람이 어렵지만, 특히 청년들과 대학생들도 많이 어렵습니다.

 

그나마 대행인것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인데요, 청년, 대학생, 대학원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을 중심으로 대출을 해주는 햇살론youth (햇살론유스) 입니다.

 

햇살론youth 는 2020년 1월 출시된 프로그램이라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출시후 9개월동안 무려 3만8천명이 혜택을 받은 정부지원제도입니다.

 

즉, 여러분도 청년대출, 대학생대출 쉽게 받을 수 있으니 아래 내용 꼼꼼히 참조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청년대출, 대학생대출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봐야하는 햇살론유스(햇살론youth)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햇살론유스(youth) 는 무엇이고, 혜택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누구인지?

 

햇살론유스는 취업준비생 및 사회초년생의 자금난을 완화하고, 취업활동에 전념하며, 특히 제도권 금융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대출, 대학생대출 프로그램입니다.

 

출시시기는 2020년 1월입니다. (그래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햇살론유스(youth) 프로그램 적용대상은 다음 조건을 갖추어야합니다!

 

- 조건 1 :  먼저 나이가 만 19~34세 이어야합니다. (청년대출, 대학생대출이라 나이제한이 있습니다.)

 

- 조건 2 : 대학생, 대학원생, 미취업청년 및 사회초년생이어야하며,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중소기업에서 재직한지 1년 이하인 사람을 뜻합니다. (대기업 다니면 안되고, 직장다닌지 1년 넘어도 안됩니다.)

 

- 조건 3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여야합니다.

 

대학생, 대학원생의 경우 휴학 및 졸업유예중인 경우에도 햇살론유스 이용이 가능하다고합니다.

 

 

2. 햇살론유스(youth) 를 통해 적용받는 금리는?

 

햇살론youth를 통해 청년이나 대학생이 대출을 받을 경우 3.6~4.5%의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물론 금리는 시점에 따라 조금씩 변할 수는 있습니다.)

 

- 대학생, 대학원생 및 미취업청년은 4.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 직장이 있는 사회초년생은 4.5%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 그리고 기초생활수급자와같은 사회적배려대상 청년은 3.6%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위와 같이 금리가 결정되는 이유는 원래 3.5%의 고정금리를 내게 되어 있는데, 대학생, 대학원생 및 취업준비생은 연간 0.5%의 보증료를 내야하고, 사회초년생은 1%의 보증료를 연간으로 내야하며, 사회적배려대상은 0.1%의 보증료를 내기때문입니다.

 

 

3. 햇살론유스(youth)를 통해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은?

 

햇살론유스는 청년대출, 대학생대출 프로그램이기때문에 대출금액이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데, 한꺼번에 대출이 되는 것은 아니고 반기당 대출 가능한 금액의 한도가 300만원입니다. (대출한도가 반기당 300만원이라는 말은 연간 600만원 한도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단, 2020년 12월31일까지는 특례보증을 통해서 한시적으로 반기당 5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반은지 6개월(반기)가 경과하지 않더라도 500만원을 추가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단, 대출 최대한도는 1,200만원으로 동일합니다.

 

 

 

4. 햇살론유스(youth) 를 통해 대출받은 금액은 어떻게 상환하나?

 

최대 15년간 원금균등분할상황이 적용됩니다.

즉 정기적으로 갚아야 하는 원금이 동일하며, 시간이 지날 수록 갚지 않은 미상환 대출금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원금을 꾸준히 갚아나가면서 원금이 줄어들면, 당연히 이자도 줄어들기때문에, 시간이 갈 수록 상환부담이 줄어들게됩니다.

 

다른 이야기로는 초기에는 햇살론유스의 상환부담이 좀 있을 수 있다는 말인데요, 대신 취업준비 및 학업기간을 고려하여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은 재학기간과 취업준비기간 및 군복무 기간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데 최대 8년까지 부여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대학생은 최대 6년, 대학원생은 최대 4년, 미취업청년은 최대 2년, 사회초년생은 최대 1년의 거치기간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다가 군복무예정시 거치기간 2년이 추가되는 것입니다.

 

거치기간을 제외한 햇살론유스 상환기간은 최장 7년이 부여됩니다.

이 7년동안 원금을 일정하게 갚고, 이자도 내야하는 것입니다.

 

요약하면, 군복무하는 대학생이라면, 다음과 같이 햇살론유스를 갚아야 하는 기간이 정해집니다.

거치기간 최대 8년 + 상환기간 최대 7년 = 최대 15년. 

 

5. 햇살론유스(youth)를 이용하려면 어디로 가야하나?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 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해당 앱을 통해서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를 받으면 협약은행을 통해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대출, 대학생대출 답게 완전 비대면으로 대출심사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비대만심사는 코로나 영향으로 2020년 10월 30일부터 전면적으로 도입된 부분입니다. 

 

참고로 햇살론유스(youth) 를 취급하는 협약은행은 기업은행, 신한은행 및 전북은행입니다.

(전국적인 지점망을 가진 기업은행과 신한은행은 이해가 되는데 전북은행은 전국적인 지점망이 잘 형성되어 있지 않아 다소 의외이긴합니다.)

 

 

아래 자료는 햇살론youth와 관련된 정부 발표 자료입니다.

청년대출, 대학생대출 프로그램 햇살론youth 대출금액은 최근들어 한달에 300억원을 넘는 규모로 집행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9월동안 청년, 대학생 3만8천명이 대출 혜택을 보았다고합니다.

(당연히 여러분도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로 인해 어려우신 분들이 많아지면서 예산을 추가 투입하여 지원대상 및 금액을 확대하였습니다.

 

 

지원대상은 현재까지 미취업청년 63%, 대학생 및 대학원생 29%, 시회초년생이 8% 비율을 구성하고 있다고합니다.

 

아무래도 대학생, 대학원생의 경우 집안의 지원을 받는 비율이 높고, 사회초년생은 월급이 있으니 비율이 낮아지는 것 같은데, 미취업청년의 경우 이래저래 기댈곳이 마땅치않아 청년대출 프로그램인 햇살론 youth 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설명드리긴 하였으나, 2020년 말까지는 특례조항이 적용되어 일시적으로 대출한도가 반기 500만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코로나 이후 완전 비대면 서비스로 이용가능하니, 청년대출 대학생대출 급하신 분들은 앱부터 설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들 어려운 이 시기에 이러한 정부지원 대출 프로그램이 청년들과 대학생, 대학원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힘드시더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꼭 이겨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