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자료/부동산 통계

세종 아파트 매매, 전세 가격 및 시세 전망 (세종시)

반응형

1. 세종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 추이.

 

세종 지역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2012년 12월 1.4억원 수준이었으나, 그 이후 계단식 상승을 거듭하여 2021년 9월 7.2억원 수준까지 급증하였습니다.

 

불과 9년도 안되는 기간에 5배 이상 오른 것입니다.

 

이는 다른 그 어떤 대도시 보다도 기록적이고 역사적인 대 상승이었으며, 세종시에 아파트를 투자한 분들에게 막대한 시세차익을 안겨준 결과로 연결되었습니다.

 

 

특히, 인접 대도시인 대전과 비교해보면 2015년 이전까지 오히려 세종시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대전보다 낮았고 2016년 까지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2016년 이후 세종시의 독보적인 상승으로 대전 아파트는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세종시 아파트 매매 시세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종과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을 비교해보면,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 시세가 2021년 9월 11.3억인 상황에서 비수도권인 세종시의 아파트 매매시세가 7.2억원을 기록한 것은 세종시의 가격상승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세종 아파트 매매가격 지수 (2021년 6월 28일 = 100) 를 보면 둔화세가 관찰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부터 세종 아파트 매매 시세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가 시작되었는데요, 최근 급격히 오른 만큼 투자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2. 세종 아파트 m2 당 평균 매매 가격 추이.

 

 

세종시 아파트의 m2 당 가격은 2012년 12월 188만원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9월에는 m2 당 877만원입니다.

 

평당으로는 무려 2900만원 수준인데요, 지방 아파트 가격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운 고가입니다.

 

 

서울 아파트 평균 시세와 비교해보면, 서울은 2021년 9월 m2 당 1,364 만원인데, 세종은 877만원으로 서울 아파트 가격의 64.3% 수준입니다.

 

아무리 세종이 특수한 지역이긴 하지만, 섣 불리 추격매수 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긴 합니다.

 

3. 세종 아파트 중위 매매가격 추이.

 

앞서 살펴본 평균 매매가격과 더불어서, 가격이 중간인 아파트 가격, 즉 세종시의 아파트 중위 매매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세종시 아파트 중위매매가격은 2012년 12월 1.2억원 이었습니다.

 

이때 세종시 평균 아파트 매매시세가 1.4억이었으니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2021년 9월 세종 아파트 중위매매가격은 7.3억입니다.

 

그런데 평균 매매 시세 7.2억원 이지요.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고가, 신축 아파트 선호 현상으로 고급 아파트의 가격이 크게 상승하여 중간등수 아파트인 중위매매가격보다 평균 매매가격이 훨씬 높습니다.

 

상위 아파트가 평균 가격을 끌어올렸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세종은 오히려 중위매매가격이 조금 높습니다.

 

이는 세종지역의 아파트들은 대부분 최근에 다수 지어졌기때문에 대부분 연령이 높지 않은 신축급이고, 고가 아파트와 저가 아파트의 차이가 크지 않기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세종 아파트 평균 전세가격 추이.

 

 

세종시 아파트 평균 전세 가격은 2012년 12월 0.8억원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9월에는 3억 241만원의 평균 전세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세종시의 아파트 매매가가 5배 이상 오른 것에 비하면, 전세가격은 훨씬 덜 오른 것입니다.

 

그럼,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이 비율을 아는 것은 향후 아파트 매매가격 전망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세종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대비 평균 전세가격 비율. (그리고 향후 매매가격, 전세가격 전망)

 

 

세종 아파트의 매매가격대비 전세가격 비율은 2021년 9월 48%에 불과합니다.

 

아파트 매매 시세가 워낙 가파르게 오른 반면, 실수요의 힘을 뜻하는 전세가격 상승은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입니다.

 

 

세종과 서울의 매매가격대비 전세가격 비율을 보면 서울 또한 세종과 같이 감소 추세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서울은 아파트 전세가격비율이 세종보다 높은 57.3% 입니다.

 

그만큼 실수요가 서울은 탄탄하게 받쳐주고 있는 반면, 세종은 실수요가 매매가격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주변 대전과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대전 아파트의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비율은 70%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록 대전 아파트의 매매가격이 과거 세종시보다 크게 오르지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지금 이 시점에서 미래를 예측해 보면 세종시의 아파트 매매 시세 전망이 대전보다도 더 위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세종시는 전세가격이 상승하거나 아니면 매매가격이 떨어지거나 둘 중 하나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물론 전세가겨상승과 매매가격 하락이 동시에 일어날 수도 있겠지요.

 

어찌되었든 현재 시점에서 세종시 아파트 매매 가격 전망은 상당히 위태로워 보인다는 개인적인 의견 종합하여 마무리 하고자합니다.

 

세종시 아파트 투자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